뉴스
법무부 지역이민정책 네트워크 출범식 개최
2023-11-29 편집인 86

◦ 지역이민정책 네트워크 출범식에 12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지역연구원 등 총 46개 기관 참여

◦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학계·연구계 협업 중요성 강조


  법무부는 2023년 11월 24일 (금) 정부과천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중앙-지방 협력 강화, 연구기반 확충을 통한 체계적 이민정책 추진기반 마련을 위한 ‘지역이민정책 연구 네트워크 출범식’을 한국행정학회, 이민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지역이민정책 연구 네트워크’란, 지방자치단체의 이민정책 관련 역량 강화를 지원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이민정책 추진을 위해 중앙-지방-학계-연구계가 함께 협력하는 장으로 법무부와 12개 광역지자체, 한국행정학회, 이민정책연구원, 31개의 지역 연구기관으로 구성되었다.


[지역이민정책 네트워크 출범식 사진, 법무부 제공]

 

  이번 출범식에서 이덕로 한국행정학회장은 ‘우리나라가 직면한 가장 중한 국가적 난제인 저출산 고령화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관-학-연의 공동 노력인 지역이민정책 네트워크가 출범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출발이다.’라고 소감을 밝혔고, 우병렬 이민정책연구원장은 ‘금번 지역이민정책 연구 네트워크 출범을 계기로 지자체 정책연구원들과 함께 중앙-지자체의 협력적 이민정책을 연구·개발하는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활발한 지역기반 이민정책 연구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법무부는 학계 지원을 뒷받침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향후 한국행정학회, 이민정책연구원과 함께 연 2회 지역 이민정책 연구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며, 지역 이민정책 연구 결과와 지방자치단체의 수요를 반영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멀티컬처코리아(multiculturekorea@gmail.com)